성동조선 법정관리 확정…”STX조선 자구노력 필요” / YTN

성동조선 법정관리 확정…”STX조선 자구노력 필요” / YTN


[앵커]
수년간 수조 원의 공적자금이 투입된 중견 조선업체 성동조선해양이 결국 법정관리 절차를 밟기로 했습니다.

정부는 구조조정 여파로 영향을 받는 지역에 긴급 자금을 지원합니다.

취재기자 연결합니다. 김세호 기자!

이번 정부 결정 어떤 배경에서 나왔고, 해당 지역에 대한 지원은 어떻게 진행됩니까?

[기자]
청산과 회생을 두고 고민해온 성동조선에 대한 정부의 처리방침이 법정관리로 확정됐습니다.

정부는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주재로 열린 산업경쟁력강화 관계장관회의에서 이같은 방침을 정했습니다.

성동조선은 2조5천억 원 이상의 빚에 한해 이자만 5백억 원을 지불해야 하는데, 상환능력이 없는 상태입니다.

특히 주력 선종인 중대형 탱커의 수주 부진이 이어지는 등 경쟁력이 떨어진 상태에서 이익을 내기는 도저히 어려운 것으로 판명됐습니다.

또 수리조선소나 블록공장 진출 등 여러 대안도 검토됐지만 장기간 순손실이 지속되고, 대규모 유동성 부족이 일어날 것으로 전망됐습니다.

특히 유동성 부족으로 올해 2분기 기준 부도가 우려돼 법정관리가 불가피하다는 것이 채권단의 판단입니다.

채권단은 성동조선이 법정관리에 들어가면 법원과 소통해 구조조정이 원만하게 진행되도록 협조하겠다고 밝혔습니다.

STX조선은 산업은행의 관리로 고정비 감축, 자산 매각, 유동성 부담 자체 해소 등 고강도 자구계획과 LNG·LPG 선 등 고부가가치 가스선 수주로 사업재편을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산업은행은 STX 조선까지 일시에 정리하면 조선 산업 전반의 생태계가 무너질 수 있어 채권단의 신규 자금 지원 없이 자력 생존을 결정하게 됐다고 설명했습니다.

다만 다음 달 9일까지 고강도 자구계획과 사업재편 방안에 대한 노사 확약서를 내지 않으면 원칙대로 법정관리를 신청할 방침입니다.

[앵커]
정부가 지역경제에 대한 지원 방침과 원칙도 밝혔죠?

[기자]
정부는 우선 성동조선해양의 구조조정으로 어려움이 예상되는 경남 통영, 그리고 한국GM·현대 중공업의 공장폐쇄로 지역경제에 직격탄을 맞게 된 전북 군산에 2,400억 원 규모의 자금을 투입합니다.

또 세금과 사회보험료 체납 처분 유예와 재취업, 심리 삼당 등 통합서비스 확충 등의 방안이 마련됩니다.

이와 함께 관계부처와 지역 의견을 수렴해 조선업 특별고용 위기업종 연장 등의 대책… (중략)

▶ 기사 원문 : http://www.ytn.co.kr/_ln/0102_201803081400439553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email protected], #2424

▣ YTN 유튜브 채널 구독 : http://goo.gl/Ytb5SZ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Related Post: